
▲ 출처 : 콘텐토스 공식 홈페잊
'콘텐토스코인(COS)'에 대하여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 콘텐토스(COS) 심볼
콘텐토스(COS) 요약 정보
Contentos는 스페인어로 행복을 뜻합니다.
콘텐토스(COS)는 블록체인 기반의 글로벌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코인명(프로젝트명) : 콘텐토스
심볼 : COS
코인종류 : 유틸리티
총 발행량 : 96.5억개
유통량 : 1,260,168,059개
코인시세 : 6.4원 (2020.03.22. 빗썸 거래소 기준)
시가총액 : 약 80억원
개요
콘텐토스(COS)란?
콘텐토스(COS)는 블록체인 기반의 글로벌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으로 생태계의 모든 주체가 공정하고 자유롭게 콘텐츠를 제작, 배포, 거래하여 합당한 이익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콘텐토스는 P2P 이익 분배를 통해 사용자에게 분산화된 가치와 인센티브 등을 마련하여 사용자의 콘텐츠 공유/홍보를 지속적으로 유도하는 분산화된 트래픽을 제공합니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해 디지털 콘텐츠의 지적재산권, 라이센싱 저장 등의 신용 시스템을 제공함으로써 콘텐츠 산업이 직면한 다양한 문제점을 개선하여 가능성을 높게 평가받고 있습니다.
콘텐토스(COS)를 시작하게 된 이유는?

▲ 출처 : 콘텐토스 공식 홈페이지
2017년 블록체인 기술이 주목을 받고 있을 때, 우리는 콘텐츠 제작자의 이익을 위해 인플루언서 경제구조가 어떻게 개선 될 수 있을지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블록체인 또는 분산원장 기술 (DLT)이 보다 건강한 콘텐츠 생태계를 촉진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습니다. 기존의 중앙 집중식 플랫폼의 많은 문제들을 블록체인 시스템이 해결할 수 있다고 확신을 했습니다. 분산되어 있고 투명성을 갖춘 블록체인은 제작자, 유저 및 광고주를 다루는 콘텐츠 플랫폼과 같은 다중 이해 관계자 산업을 다루는 데 적합할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Contentos를 시작한 이유입니다.
누가 만들었나? 팀 소개(TEAM)

▲ 출처 : 콘텐토스 공식 홈페이지
콘텐토스 플랫폼

▲ 출처 : 콘텐토스 공식 블로그
콘텐츠 비즈니스는 사용자 참여를 기반으로 합니다. 사용자 참여로 광고주는 제품을 광고하고 돈을 법니다. 오늘날 광고주는 광고를 구매하기 위해 YouTube / Facebook (동영상을 시청하기 전이나 중간에 광고하는 광고)을 보거나 콘텐츠 중에 제품을 홍보 할 영향력있는 사람을 찾습니다. 어느 쪽이든, 광고주는 여전히 광고 / 프로모션 결과를 추적하기 위해 사용자 참여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Contentos에서는 좋아요 또는 댓글과 같은 모든 사용자 참여 정보는 블록체인에 기록됩니다. 블록체인에 기록되기 때문에 광고주가 조작이 불가능한 실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작자는 콘텐츠와 잠재 고객의 관심사를 더 잘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 출처 : COS.TV 홈페이지
예를 들어 Contentos 대표 DApp COS.TV를 보면 업로드된 콘텐츠는 Contentos 블록체인에 기록되며 다른 사용자로부터 좋아요를 받으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COS 토큰을 사용하여 좋아하는 제작자에게 보상을 줄 수도 있습니다. Contentos 블록체인을 통해 콘텐츠 플랫폼을 토큰 경제와 연동시켰으며 많은 사용자들을 성공적으로 끌어 들였습니다.
재공이가 COS.TV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출석체크, 럭키박스, 비디오 시청 등을 통해서 POP 포인트를 획득했다. 이 포인트를 통해서 보물상자등을 열어 콘텐토스코인(COS)을 획득할 수 있다. 유튜브의 경우 유튜버가 아닌 사용자는 아무런 혜택을 받지 못하지만 COS.TV의 경우는 그렇지 않아 신박하였다.

▲ 출처 : COS.TV 홈페이지

▲ 출처 : COS.TV 홈페이지
코인정보
총 발행량 : 96.5억개(2020.03.22. 코인마켓캡 기준)
토큰 할당량(Allocation)

▲ 출처 : 코인원 진단 보고서
토큰 이코노미

▲ 출처 : 콘텐토스 공식 블로그
Contentos 생태계에는 COS 토큰의 세 가지 주요 사용 사례들이 있습니다.
1) Infrastructure Layer
Contentos 생태계에서는 거버넌스 권한이 VEST로 표시됩니다 (COS : VEST 비율은 1 : 1 입니다). VEST를 보유하면 다양한 Contentos 블록체인 에코시스템 결정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네트워크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21명의 블록 생산자를 선출하거나 선거에 참여하기 위해 또한 블록 생산자 후보가 되려면 VEST를 보유해야 합니다. VEST의 또 다른 용도는 콘텐츠 관리입니다. VEST를 보유한 유저는 콘텐츠 중재자가 됩니다.
VEST를 보유하면 인프라 계층의 일부가 되어 생태계 운영에 영향을 줄 수있는 권한을 얻게됩니다. VEST는 Contentos의 거버넌스 메커니즘 내에있는 거래 불가능한 자산입니다 (그러나 COS로 전환 및 전환 후 트레이딩 가능). COS를 보유하면 COS를 VEST (1 : 1)로 변환하여 시스템 거버넌스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COS를 VEST로 변환 할 때 다른 블록체인 시스템에서 "스티이킹"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현실과 마찬가지로 정부의 일원이라면 옳은 일을 하고 대중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이 의무의 핵심입니다.
2) Business layer
콘텐츠를 중점을 둔 스마트 계약은 중개인 없이 콘텐츠 제작자와 비즈니스 소유자를 연결하는 방법 입니다. 광고주와 콘텐츠 제작자 간의 기본 설정은 서비스 및 결제 계약을 체결하여 프로모션 동영상을 제작하고 결제를 받는 것입니다. 또한 콘텐츠에서 생성 된 이익을 공유 할 여러 콘텐츠 제작자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콘텐츠에 대한 스마트 계약 템플릿은 다양한 비즈니스 계약 모델을 충족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스마트 컨트랙트를 실행하려면 시스템 리소스가 필요합니다. COS는 이러한 작업을 수행하기에 충분한 리소스를 확보하기 위한 “연료”입니다. 우리는 Contentos에서 점점 더 "스마트 계약 기반"비즈니스 사례를 볼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COS에 대한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Contentos에서 콘텐츠 토큰을 발행하는 것은 비즈니스 계층에서 COS의 또 다른 유스 케이스입니다. 곧 콘텐츠 제작자 또는 인플루언서가 Contentos 블록체인에서 토큰을 발행하여 팬들에게 보상 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Application layer
COS의 응용 프로그램 유스 케이스는 피어 투 피어 거래 및 제품 결제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피어 투 피어 거래: 피어 투 피어 거래 예는 Gifting Vote, 기부 또는 콘텐츠 구독입니다. COS.TV 또는 LiveMe에서 P2P 거래 채널은 화폐 통화 (예 : 미국 달러, 유로, 일본 엔 등)를 위해 열려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플랫폼 거래를 촉진하기 위해 COS를 지불 시스템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COS에서 수행 된 거래는 Apple 또는 Google과 같은 지불 게이트웨이에서 30%의 삭감을 제거하며 앱 개발자 또는 제작자의 수입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제품 결제: 정교한 온라인 결제 시스템이 없거나 VISA 또는 Mastercard와 같은 온라인 뱅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일부 국가에서 COS는 콘텐츠 제작자와 앱 개발자를 위해 특별히 제공되는 신뢰할 수 있는 대체 결제 시스템 입니다.
곧 COS에 대한 3 가지 사용 사례는 블록 생산자 및 개발자에서 비즈니스 및 일상적인 플랫폼 사용에 이르기까지 Contentos 생태계, COS의 가치 및 보유자와 사용자를 늘리는데 도움이 될것 입니다. 한편, 총 100억 COS만 발행 될 것이며 향후 12년 내에 40%가 채굴 될 것입니다. 토큰 순환이 엄격하게 통제됨에 따라 COS 가치 상승 가능성은 유망합니다.